2021년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 무엇이 바뀌었을까요?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을 기다리는 분들이 꽤 많은 것 같습니다. 물론, 저는 이제 리프레쉬 모델을 구매하진 못하지만(이미 모델3를 타고 있습니다...) 리프레쉬 모델을 기다리는 분들을 위해 어떤 점이 변경되었는지 한 번 간략히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최근 한 해외 유튜버가 모델3 리프레쉬 모델 인익스테리어 소개했는데요.
오늘은 그 영상을 기반으로 간략히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이 기존과 어떻게 바뀌었는지 한 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익스테리어부터 살펴보면, 사이드 미러와 창문 테두리 부분이 블랙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크롬으로 되어 있던 이 부분이 이제는 블랙 옵션이 가능해진 것 같습니다.
기존에 크롬 딜리트 옵션을 많이 하셨는데, 아마 이 부분은 반영하여 모델Y 부터 적용되더니, 모델3 리프레쉬 모델에도 이 익스테리어 옵션이 추가된 것 같습니다. (이쁘긴 하네요)
#드디어 추가된 히트 펌프!
아마 모델3 리프레쉬에서 다들 기대하던 옵션이 바로 이 히트 펌프라 생각되는데요. 히트 펌프에 대한 설명을 간단히 해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겨울철 배터리 열 효율을 높이기 위한 장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이 기능이 추가됨에 따라 겨울에도 주행거리가 줄지 않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제 히트 펌프로 인한 효율이 어느정도일지는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실제 제가 최근에 온도가 낮은 상황에서 운행했을 때 히터를 틀고 운행 시 배터리 효율이 상당히 떨어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겨울이 시작되니 아마 이 기능 때문에라도 내년에 구매하려는 분들이 꽤 있을 것 같습니다.
히트펌프는 기체상태의 냉매가 액체로 변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이용해 히터로 사용해 열 효율성을 높였다. 전기차 열관리 시스템이 발전을 거듭하고 있고 전기차들도 쏟아져 나오며 주행거리 경쟁을 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히트펌프 시스템 장착은 전기차에 필수적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출처 : 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24/2020082401837.html
#드디어 추가된 전동 트렁크!
테슬라 모델3는 약 5,000~7,000만 원 정도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으나 현재 출시된 모델3는 트렁크가 모두 수동입니다. 게다가 반 자동도 아니라서 트렁크를 열고 손으로 올려야하는데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남자인 제가 트렁크를 열어도 무게가 느껴질 정도니 아마 여성분들이 이용하기엔 불편할 수도 있겠다 싶었습니다.
리프레쉬 모델은 이런 점을 보완하여 드디어 전동 트렁크가 옵션으로 들어갔습니다. 트렁크가 열리는 높이도 설정이 가능하고, 순정으로 들어간 옵션이기 때문에 상당히 깔끔하게 버튼이 들어간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옵션도 사실 조금 부럽긴 합니다.
전동 트렁크를 사설 업체에서 작업할 시 약 40만원 정도(가격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는 추가로 작업하지 않고 그냥 수동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2중 접합 유리로 소음 차단!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에서 저도 새롭게 알게된 부분은 바로 이 2중 접합 유리입니다. 운행 시 소음 차단에 꽤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풍절음 또한 많이 감소할 것 같은데요. 왜 처음부터 이 2중 접합 유리를 넣지 않았는지... 궁금하네요. 테슬라 모델3가 매년 갈 수록 더 완성차가 되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외관에서는 큰 차이가 없지만, 점점 차 다운 차가 되어가는 것 같은 느낌이 바로 이러한 디테일한 부분이 개선되는 것을 보면서 알 수 있는데요. 테슬라의 단차와 마감 문제도 곧 해결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일단 소프트웨어 완성도를 높이고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의 품질을 높여가는 것 같습니다.
#변경된 콘솔박스 인테리어!
지금 제가 타고 있는 모델3 콘솔 박스는 기스에 취약하고 먼지가 잘 보이는 코팅된 인테리어입니다. 그래서 그 위에 추가로 보호 필름 등 아이템을 사서 붙이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제는 그럴 필요가 없어진 것 같습니다. 마감도 우수해졌고, 공간 확보 시 아래로 눌러서 여는 형태가 아니라 앞으로 밀어서 공간을 확보하는 방식으로 변경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선 충전 패드도 이제 아예 안으로 내장된 형태를 볼 수 있군요. 무선 충전기 밑에 USB - A 타입과 C 타입을 연결하는 부분은 어떻게 변경 되었는지 궁금하네요. 영상에서는 확인할 수 없어서 이건 추가로 제가 확인 후 공유드리겠습니다. 이 부분도 더 편리하게 개선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센트리 모드를 위한 USB 제공!
테슬라는 자체 감시 카메라 기능이 있습니다. 64GB 이상의 저장 매체를 이용하면 바로 블랙박스 기능이 활성화 되는데요. 이제는 그 USB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글러브 박스 안에 설치를 할 수 있게 되었군요. 이 점도 꽤 편리하게 바뀐 것 같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점점 좋아지네요 테슬라 모델3...!
저는 어쩔 수 없지만 앞으로 구매하실 분들은 참고하셔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국에 언제 출시가 될지는 모르지만, 만약 제가 구매한다면 저는 모델Y에서 이러한 옵션을 이용할 수 있지 않을까 싶네요. (앞으로도 계속 테슬라를 구매할 예정입니다)
#총평!
오늘은 테슬라 모델3 리프레쉬 모델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아래 영상을 통해 더 자세히 살펴 보실 수 있으니 꼭 영상을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점점 테슬라는 완성도가 높아져가는 것 같습니다. 나중에 살수록 더 좋은 차가 되겠지만, 지금도 충분히 좋은 차이기에 만족하며 타고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테슬라 신차가 더욱 기대가 되는군요.
www.youtube.com/watch?v=awz7HxwPNlo&feature=emb_title
테슬라 예약 시 아래 레퍼럴 코드로 110,000 크레딧 받으시기 바랍니다 💰
➙ https://ts.la/steve84548
'테슬라 아티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테슬라 발렛 모드 꼭 알아두세요! (0) | 2020.12.14 |
---|---|
테슬라 모델 3 두 달 동안 4,500km 운행 후기 (테슬라 모델3 vs BMW320d) (0) | 2020.12.09 |
테슬라 모델3 주문하기 (최저가부터 최고가 트림 별 가격) (0) | 2020.12.04 |
테슬라 모델 3 전기차는 왜 타는 걸까? (2) | 2020.12.01 |
테슬라 모델 3 구매부터 운용까지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0) | 2020.11.30 |
댓글